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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oddess as Metaphoric Image 은유적 이미지로서의 여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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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5-05-23 17:24 조회10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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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oddess as Metaphoric Image

은유적 이미지로서의 여신

 

내가 여신을 은유적인 이미지로 말하더라도, 요정 같은 대모가 나타나 호박을 마차로 바꾸는 요술처럼 "현실 밖에 있는" 어떤 실체를 얘기하는 것은 아니다. 마치 고대 종교를 부활시키는 데 참여하는 것처럼 '과거 기록에 존재하는' 여신을 언급하려는 것도 아니다. 나는 여자이기 때문에, 내 안의 여신을 본다. 그러나 현재 나의 관심을 완전히 집중시키면서 은유적 과정에 나를 끌어들이기 위한 구체적인 이미지나 사건이 필요하다. 내가 처음으로 여신을 경험했던 배경은 일종의 무의식적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개념적으로는 더 이상 신을 "밖에 있는“ 존재로 받아들이지 않고 “남성”으로 정의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신 이미지로서의 남성성은 내가 예상하지도 못한 대부분의 경우에서도 여전히 내 속에 살아 있고 내 안에서 기능하고 있었다.

1972년 Grailville에서 신학을 연구하는 여성들의 두 번째 전국 회의가 열렸다. 어느 날 아침, 65명 정도의 여성 대표들이 비공식적으로 예배를 드리기 위해 예배실 바닥에 반원형으로 둘러앉았다. 아마 리더들이 여성들을 위해 의도적으로 잘 정돈한,명상적인 분위기- 부드러운 조명, 높은 제단, 넓은 공간- 가 준비되어 있었다. 바닥 한쪽으로 쿠션들도 치워지고, 공간이 신성한 것처럼 느껴졌다. 화면 앞쪽에 있는 남근 기호(역자주: 십자가)는 숨겨져 있었다. 화면 앞 낮은 테이블에 놓여있는 야생화 꽃다발이 편안함을 더했다. 여자들은 서로 마주보았다. 우리들 대부분은 처음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지 못했다. 그러나 뭔가 새롭고 색다른 일이 나에게 일어나고 있었다. 내가 여성만의 공동체들에서 배려 받았던 경험보다 훨씬 더 엄청난 어떤 일이었다. 거의 마지막에 지도자가 "이제 그녀SHE는 새로운 창조물이다." 라고 말했을 때는 절정에 이르렀다. 귀로 들은 것도, 이치를 따지는 것도, 혹은 듣고 있는 것도 아니었다.

 

모든 것이 합쳐진 것 같았고 내 뱃속에서 무언가 크게 부딪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마치 어떤 독자가 "당신은 이제 완전한 인간성에 도달합니다. 그것은 분명히 당신의 것이었고, 본질적으로도 당신의 것으로 프로그래밍 되어 있었어요." 라고 말하는 듯했다. 큰 날개를 가진 어떤 존재가, 앉아있는 우리 여성들 모두를 날개로 감싸 안으며 하나로 모으는 것처럼, 친밀하고도 무한한 초월적인 힘이 나를 감싸고 있는 것 같았다. ‘만약에’ 혹은 ‘그러나’라는 말은 필요 없었다. 남성 사제, 남성 랍비, 남성 목사가 하는 남성적인 말은 들을 수 없었다. 남성 경험과 사고방식을 여성의 경험으로 전환하거나 변환시킨 다음에 나 자신에게 적용해야 할 필요도 없었다. 직접적이고 강력한 무언가를 감지할 수 있었다. 예배에 사용된 용어들도 오로지 여성들의 언어였다.

갑자기 나는 배에 손을 얹고 입을 벌렸다. 그리고 나도 모르게 "오!" 라고 큰 소리로 말을 뱉었다. 마치 내가 나를 바보로 만든 것 같아 내 주위를 둘러보니, 다른 많은 여성들도 나처럼 반응하는 것 같았다. 리더가 잠시 멈췄다. 그러자 여자들 중 한 명이 주먹을 들어올리며 "예! 예!"라고 외쳤다. 모든 여자들이 그 소리를 따라 "예! 예! 예!"라고 외쳤다. 나는 처음으로 여신을 경험했다. 이전에는 여신을 단지 개념적으로는 알았지만, 직접 경험하지 못했다. 또한 내가 가부장 신의 남성성을 얼마나 깊이 내면화했는지, 그리고 그렇게 함으로써 지구상에서의 남성 지배를 얼마나 열렬하게 지지했으며 또한 나 자신의 여성 정체성을 훼손했다는 것을 처음 깨닫게 되었다. 그 순간 세계 5대 가부장적 종교에서 여성에 대한 위대한 옹호자는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지금까지 거의 10년 동안 일을 해왔지만, 여전히 미완성의, 해야 할 일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신에 대한 두 번째 경험은 1976년에 있었다. 나는 이미 캘리포니아의 은퇴자 공동체로 이사한 후였다. 그해 8월, 세계 감리교 여성 연맹에서 연설을 하기 위해 더블린으로 가는 도중에, 나는 신학교 여성지부의 자원 지도자로 Grailville에 들러야 했다. 뉴욕으로 가는 비행기를 탔는데, 신시내티공항을 떠난 직후부터 하늘은 어두워졌고 극도로 난기류인 날씨를 만났다. 나는 평생 동안 고소공포증에 시달렸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날씨라도 비행기에서 편히 지낸 때가 없었다. 비행기를 탈 때마다, 나 자신이 성숙한 사람이라는 믿음과는 거리가 먼, 가장 비이성적인 상태가 되었는데, 아마도 어렸을 때 높은 곳에서의 충격적인 경험이 있었을 것이라고 짐작된다.

평소에는 나는 두 손을 꼭 잡고 하늘에 계신 강력한 남성 신에게 보호를 요청했다. 내가 처음으로 무의식적인 공포를 느꼈을 때, 내가 가지고 있던 신에 대한 믿음에 의지했음이 틀림없다; 공포심과 어린 시절의 신앙의 이미지가 동시에 떠올랐다. 이전에 나는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비행기를 안전하게 지켜달라고 애원도 하고, 착한 사람이 될 것을 약속도 하고, 또 그동안의 나의 잘못을 고백하기도 했다. 항상 다른 사람들이 탄 비행기와 전 세계를 날고 있는 모든 비행기가 안전하기를 신에게 부탁했다. 그런 다음, 여정이 끝날 무렵에는 안전하게 도착했음에 대해 항상 감사 기도를 했다.

 

뉴욕으로 향하는 비행기에서 난기류를 느끼자, 성숙하고 이지적인 나의 자아를 불러올 때라고 판단했다. 그때 생각했다. 내가 여신을 부르면 어떨까! 여신을 어떻게 부를까? 그리고 어떤 여신을 부를까? 그런 생각을 하면서 자리에 몸을 기대고 눈을 감았다. 그러자 갑자기 누군가가 내 옆의 빈자리에 앉아 내 팔에 손을 얹은 것 같았다. "긴장하지 말아요." 그녀가 말했다. "모든 긴장을 풀어요. 몸이 자리에 밀착되고 발이 바닥에서 무거워지는 것을 느껴보세요. 공기는 바다처럼 파도치고 있어요. 당신은 공기를 볼 수는 없지만, 만약 그 공기에 이끌려 간다면 당신은 난기류 속에서도 공기의 리듬을 느낄 수 있어요. 조종사는 전에도 여기를 비행한 경험이 있어요. 그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어요. 최악의 날씨에서도요. 그렇게 희미하게……. 이제……. 공기의 일상적인 흐름을 느낄 수 있나요? 이제 숨을 쉬어 보세요, 깊게 숨을 쉬어 보세요. 파도를 타보세요. 스스로 리듬의 일부가 되어 보세요.”

나는 그녀가 가리켜 주는 대로 했다. 두려움이 내 근육에서 사라졌다. 정말로 리듬을 느꼈다. 곧, 나는 그 놀이기구를 즐기고 있었다. 그 후, 어떻게 여신에게 감사해야 할까 질문이 떠올랐다. 눈을 떴다. 그러나 그 자리는 비어 있었다. 그녀는 가버렸다. 나는 그녀가 나에게 보내준 것 같은 그런 힘을 느끼기 시작했다. 그녀는 내 자신의 에너지를 불러 모았었다. 나는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날 이후 나는 비행기를 두려워한 적이 없다. 내가 즉시 알아챈 새로운 사실, 즉 여신은 스스로 해야 할 일을 한다는 것이다. 감사 인사를 받기 위해 머뭇거리지 않는다. 어떤 여성이 그녀 자신으로 돌아간 것만으로 그녀에게 충분히 감사한 일인 것 같다. 나는 죄책감을 느끼지 않았다……

 

그로부터 몇 년이 지난 후, 한밤중이었다. 나는 거실의 커다란 안락의자에 앉아 무릎방석 위에 발을 올려놓고, 거리를 향해 열린 창문을 마주보고 있었다. 하루 종일 나를 괴롭히던 우울감을 떨쳐 버릴 수가 없었다. 그래서 긴장을 풀고 온전히 나 자신에게 집중하기로 결심했다. 우울감의 바닥끝까지, 우울의 에너지를 내려놓고 적어도 왜 그것이 나를 놓아주지 않았는지 알아보기로 했다. 나는 우울감을 따라 가기 시작했고 그것을 없애기 위해 무엇이든 직면할 마음의 준비가 되었을 때, 여신이 어떻게 비행기에서 나를 구하러 왔으며, 어떻게 다른 상황으로 나를 성숙시켰는지를 생각해냈다.

나를 내려놓고 그녀에게 내 마음을 열자, 그녀는 내 앞에 있는 창문 왼쪽을 통해 갑자기 스치면서 나타났다. 내 의자에 다다랐을 때, 그녀는 옆으로 비켜서서 나의 어머니께 절을 하고 방으로 들어가더니 사라졌다. 나의 어머니는 피의 강에 떠 있었다. 그녀 앞에 있는 피는 그녀가 일생동안 흘린 피인 것 같았고, 그녀 뒤에 있는 모든 피는 내가 흘린 피 같았다. 그녀는 곧장 내 의자에 와서 내 위로 몸을 굽히고 말하기 시작했다.

 

"넬Nelle, 내가 너의 아이들에게 큰 실수를 저질렀어요. 나는 당신에게 생리가 질병이라고 생각하도록, 아니, 가르치도록 만들었어요. 당신은 (집에서) 큰 언니이고 당신의 두 자매들보다 더 많은 고통을 겪었어요. 생리 동안 수영, 테니스, 또는 하이킹을 허락하지 않았어요. 심지어는 설거지도 못하게 하고 집안일도 시키지 않았어요. 내가 당신에게 더 관심을 쏟을수록 당신의 생리가 더 고통스러워지는 것 같았어요. 거대한 응고된 혈액은 어떤 냅킨에도 흡수되지 않았어요. 종종 생리 첫날은 당신이 학교를 결석해야 했어요. 통증이 너무 심해서 의사가 주사를 처방할 때도 많았지요. 그는 아기를 갖게 되면 생리통이 사라질 거라고 약속하며, 그것이 유일한 치료법이라고 했어요. 너는 월경이 질병일 뿐만 아니라 부끄러운 일이라는 것을 나한테 배웠어요.

폐경기에 이르렀을 때야 나의 실수를 감지하기 시작했어요. 담당 의사는 폐경에 대한 두려움은 생리와 여성 몸에 내재화된 부정적인 태도 때문일지도 모른다고 설명했어요. 그런 다음 의사는 목욕 오일, 거품 목욕 비누, 목욕 파우더 및 럭셔리한 제품을 구입해서, 나의 몸에서 그 감각적인 것을 즐기라고 제안했어요. 너는 그렇게 따라했고 지금까지도 안면홍조를 겪은 적이 없지요. 이제 나는 이러한 조건들 중 많은 부분이 여성에 대한 가부장적 태도와 여성이 지닌 신비한 힘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게 되었어요. 내가 이런 부정적인 태도를 당신들에게 전달하는 동안, 넬, 당신은 그것들을 너무 깊이 내면화했어요. 그것들은 이제 당신 뼛속 깊이, 너무 뿌리 깊게 새겨져 있어서 쫓아 낼 수도 없네요.

몇 년 전 당신의 의사가 아기를 임신할 수 있는 정자를 처방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이제 다른 의사가 6년 동안 남성 호르몬을 당신에게 먹여요. 둘 다 가부장적인 관점의 처방을 위해 남자를 당신에게 보냈어요. 하하! 잊어버리세요. 그리고 당신이 절대 가질 수 없는 적혈구 전체를 상상하는 것을 그만두세요. 현미경으로 보이는 당신의 세포를 '자연 그대로의 특이한' 것으로 묘사한 혈액학자의 말을 기억하세요. 당신의 그 '자연 그대로의 특이한' 혈액세포에 감사하세요. 그것들이 당신을 살아있게 해요. 그것은 이제 당신에게 일상적인 것이에요."

 

어머니로부터 이 아름다운 선물을 받자마자 내 우울증이 나았다. 나는 의자에서 벌떡 일어나 그녀의 입에 키스를 했다. 폐질환 때문에 우리에게 전염될까봐 절대 허락하지 않던 그녀였지만, 그녀는 사랑스런 입맞춤도 하고 포옹도 했다. 그리곤 그녀는 사라졌다. 곧바로 창 오른쪽에는 회색 몸통과 커다란 오렌지색 다리를 가진 거대한 거미가 나타났다. 그녀는She 어둠을 타고 나를 향해 걸어오면서 한쪽 다리를 다른 쪽 다리 위로 높이 들어 올렸다. 어쩐지 두렵지 않았다. 거미가 두 개의 앞다리에 직조된 천을 매달고 내게 다가와 그것을 나에게 내밀었다. 그리고는, "너의 엄마가 널 위해 이걸 짰단다."라고 말했다. 내가 그 천을 받자마자, 거미는 여신과 어머니처럼 내 안으로 녹아들어갔다. 나는 눈을 떴다. 밖은 어두웠다. 병에 대한 나의 태도는 완전히 달라졌다. 하지만 나는 특별히 실용적이라거나 아름답지도 않은 그 실로 짠 천에 대해 여전히 의아했다.

위의 경험들 중 어느 경우에서도 실제로 내가 여신을 부르거나 소환하지 않았다. 그녀의 등장, 그리고 그녀가 등장하는 각각의 방식도 놀라웠다……. 과거의 경험에서 나의 가장 큰 놀라움과 충격은 아마도 마지막 경험, 여성의 피를 현재의 매우 심각한 질환과 연관시키는 나의 내면화된 남성중심적 태도에 대한 놀라움, 에서 온 것 같다. “쫓아내 버리기에는 너무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 나는 이제 "자연 그대로의 특이한 세포"를 특별한 선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여신은 내 삶을 돌려주었고, 내가 가진 것에 충분히 만족하고 살라고 말하면서, 내가 어떤 에너지를 소환하여 창조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또 나의 활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그때부터 나는 다시 글을 쓰게 되었다. 내가 할 수 있는 한 사회, 정치 문제에도 참여한다. 마치 여신이 거짓된 이미지들로 인해 무의식중에 두려움으로 낭비되었던 내 자신의 일부를 회복시킨 것 같다.

 

나는 특히 위기 상황에서 우리가 개념들concepts보다는 이미지들에 대해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더 명확하게 보기 시작했다; 공포증이 나의 무의식 깊은 곳에 이미지로 자리 잡았을 때, 어떻게 고소공포증이 내가 어렸을 때 가졌던 신의 이미지를 자동으로 불러올 수 있었는가. 여신은 낡은 이미지를 깨뜨리고 산산조각 내주었기 때문에, 이미 내 것이었지만 사용하지 못했던 보다 성숙한 관점에서의 비행을 경험할 수 있었다. 나는 가부장적 종교의 하나님이 한 때 어떻게 살아있는 은유가 될 수 있었는지 더 명확하게 보기 시작했다. 하지만 수 세기에 걸쳐 그 단어는 남성중심적이고 권력지향적이며 현상 유지를 위한 이미지로 가득 차서 죽은 은유가 되어버렸다.

여신은 존재의 신성함을 존중하는 현실, 자존감을 높이는 현실을 깨우쳐 주었다. 그래서 나는 내 자신을 통해 우주와 그곳의 사람들을 지각할 수 있고, 가부장적 문화와 가부장적 종교에 의해 조건화된 인식에는 더 이상 의존하지 않는다. 나는 내 정체성을 부여받거나 다른 성별을 통해 갱신할 필요가 없다. 그 성별을 대표하는 목사, 아버지, 상사, 교수, 동료, 남편, 남자 애인. 나는 사회적, 정치적 구조에 의해 망쳐진 나 자신의 재능을 볼 때, 차별, 억압, 가난, 전쟁을 일으키는 가부장제를 깨는 것을 돕기 위한 책임을 느낀다. 이것은 나에게 여성 문제가 되었고, 다시는 나를 힘들게 만드는 "원인"이 되지 않았다. 나는 여성이 위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관점을 기반으로, 여성도 인간으로 인정받는 세상을 생각한다.

 

여신은 내가 경험해 보지 못한 깊은 공동체 의식을 일깨워주었다. 1972년 Grailville에 있는 그 작은 그룹부터 내가 속한 작은 의례, 일, 행동 그룹까지, 그리고 전국적으로 여성들을 축하하는 그룹, 심지어 전 세계 여성들까지도 나를 격려하고 지지해 준다. 이러한 집단을 넘어, 혹은 그들 때문에, 여성이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비전이 솟아오르며, 우리가 완전한 인간성을 확보하고 정치적 힘을 얻으면서 여성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 비전은 가부장적 안개로6) 인해 여전히 눈이 멀고, 겉으로 보기에는 걷힐 것 같지 않는 안개에 갇혀 있는 여성들도 포함시키도록 돕는. 버지니아 울프가 셰익스피어의 여동생의 부활을 촉구한 것처럼 과거의 어떤 것들이 부활한다. 우리의 역사, 문학, 신학 및 기타 분야에 대한 연구는 우리 선조들의 무덤을 부수고 그들이 대지를 다시 걸을 수 있게 하고, 모든 사람의 선함과 건강, 정의를 위하여 대지는 신성한 것으로 주장하기 시작했다.

여신은 내가 복종했던 신학적 신비화의 많은 부분을 제거해 주었는데, 그것은 우리가 신체적으로 가까워 졌을 때 타인의 순수한 인간성을 보고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게 했다. 인간이 다른 세계에서 온 것도 아니고, 우리가 다른 세계로 향하는 것도 아니다. 또한 우리는 하늘에서 내려온 것이 아니라 어머니, 어머니의 어머니, 어머니의 어머니의 어머니 자궁으로부터 나왔다. 우리의 기원을 인식하고 존재를 경험하는 것은 상호 많은 도움을 주고받는 사랑스러운 일이며, 우주적 에너지와 접촉하는 이러한 신체적인 경험은 우리들만의 공통된 유대감과 비전, 그리고 대지의 뿌리를 것을 느끼게 한다. Julia Kristeva는 이러한 경험이 “좀 더 많은 진실”을 찾을 수 있고, 권력을 장악하는 것이 아니라 권력을 공유하고, 권력 내부로부터 권력에 헌신하는 경험인 “과학이외의 논리”에 답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여신은 스스로 그 그림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몸과 마음과 영혼이 하나가 되는 완전한 유산 속으로 더 잘 들어갈 수 있다. 우리는 우리의 섹슈얼리티를 우리 자신에게 충만해 있다고 주장할 수 있다. 우리는 우리의 몸을 우리의 몸이라고 주장할 수 있고, 우리 자신과 우리의 마음을 나의 것이고 우리들의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다. 이러한 내적인, 상호 일체감은 우리를 여성으로서 더욱 에로틱한 관계를 맺게 한다. 한 여성이 다른 여성의 마음과 그녀 자신의 마음에서 아름다움을 보고 마음으로 사랑하게 되면, 그녀는 자기를 충족시키는 또 다른 차원의 힘을 발견한다. 여신은 의존자로서의 나 자신의 이미지를 부수고 내 머릿속을 맑게 만들어 나 자신의 힘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그래서 나 자신의 힘으로 다가갈 수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예전의 제한적인 이미지가 사라지거나 부서지기 전까지는 결코 수용 될 수 없었다.

 

나의 어머니로 안내해 준 여신과의 마지막 경험은 어머니 자신의 선물 가운데 가장 심오한 것임을 증명했다. 피는 생명의 강력한 상징이기 때문에, 그녀의 피는 나를 다시 태어나게 했고 내 피는 어머니를 탄생시켰다고 생각한다. 아직도 생생한, 그 키스는 그 핏빛 언약으로 봉인되어 남아 있다. 거미! 다시 놀랍다! 누가 거미를 이런 결과로 상상이나 했겠는가! 특히 거의 내 몸만큼 큰, 오렌지색과 회색빛의 우아한 긴 다리가 어둠을 가볍게 밟으면서도 결코 두려움을 불러일으키지 않은 다리! 나는 거미를 과학적으로는 확인할 수는 없었다. 그녀의 색깔과 모양에 가장 가까운 거미는 작은 크기의 미국 집거미 -시지포이드Sisyphoides- 로, 그녀는 거미줄을 만드는 방직공이다. 그러나 여신은 가부장적 시간이나 공간에 한정되지 않기 때문에, 거미에 대한 신화는 기존의 과학적인 이해나 연구보다 훨씬 더 많은 연구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초기의 미국 인디언들, 특히 호플족의 몇몇 부족들은 스파이더 우먼Spider Woman을 지구의 창조주로서 존경했고, 모든 것은 땅속에서 존재했다. 땅속에 집을 만든 그녀는 "시간이 가더라도……. 영원히 젊은" 지구 어머니로 알려져 있었다. 그녀는 "나는 빛을 받아서 생명들에게 영양을 공급한다. 나는 앞으로 태어날 모든 것의 어머니다." 라고 조용히 노래했다. 그러나 스파이더 우먼은 지하세계에 살았다. 멕시코인들은 해가 지는 서쪽의 큰 구멍에 있는 거미를 보았고, 그녀를 태어나서 모두 죽음을 빨아들이는 원형 자궁으로 인식했다. 아즈텍인들은 그녀를 모든 인류가 한때 기어 나온 "여성의 장소place of the Women"라고 불렀다. 이 자궁인 거미는 생명과 "태양이 생성되기 전의 시간"과 삶을 나타낸다. 생사의 여신으로서 거미는 또한 운명을 짜는 위대한 어머니이기도 했다.

 

새로 태어난 아이는 그녀가 짰던 천이고, 반대로, 그녀가 짰던 천은 새로 태어난 아이다. 마침내, 스파이더 여신the Spider Goddess은 미로나 소용돌이처럼 "항상 걸어 다니거나 춤을 추는 또는 방법"으로 나타난다. 스파이더 여신은 "여행을 하거나 길에서, 항상 걷거나 춤추는 원형으로" 미로나 나선형으로 나타난다. 나의 경험을 신화와 연관시켜보면 ; '어둠 위를 걷는' 거미의 두드러진 다리는 나의 여정을, 어머니의 몸에서 짠 천은 나의 새로운 탄생을 긍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천은 가부장적 시공간에서 사용할 수 없고, 여신은 시공간에 국한되지 않기에 천은 죽음과 탄생이라는 이중적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나는 천에 대한 물적 증거가 없으니 여신, 어머니, 거미와 함께 내 안에서 사라졌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그녀가 짰던 천을 받았기 때문에 나는 새로 태어난 아이이다.

 

오후의 여정은 어머니와의 관계를 분명히 의식하도록 이끌었다. Erich Neumann은 "진정한 미스터리"는 "딸이 모든 면에서 엄마와 동일해진다는 새로운 사실을 통해 원초적인 상황이 복원된다."고 말했다. 이 연결은……. 엘레우시니안 신비Eleusinian mysteries*의 중심 내용이다. 그녀 자신, 나의 어머니, 거미로서의 여신의 세 번의 출현과 나! 세 번의 축복!...

현재 여성운동의 물결 속에서 여신의 등장은 중요한 현상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세계인들이 우리의 내적 힘과 성실함으로 눈을 돌리면서 더욱 그러할 것을 약속하고 있다. 여신은 남성중심의 신이라는 정교한 위계체계가 인위적으로 만들어졌음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마도 여신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여성 스스로의 변신일 것이다.인류 역사에서 지금 이 시기에 여신이 다시 나타난 것은 심오한 은유적 의미와 전지구적 균형을 보여준다. 역사상 이 시기에 여신의 재등장은 깊은 은유적 의미와 전 세계적인 프로 부분을 차지한다. 여성은 더이상 우리의 경험을 정당화하고 확증하기 위해. 창조 자체에 뿌리를 둔 우주적 옹호자가 아니다.

 

저자:Nell Morton

대학에서 최초로 여성과 종교를 가르친 신학자이며, 오랫동안 평화, 인권, 여성해방운동에 전념해 온 활동가이다. 종교계의 많은 현세대 페미니스트들의 멘토인 그녀의 주요 페미니스트 이론서는 The Journey is Home 이다.

 

출처:Judith Plaskow, Carol P. Christ(1989), Weaving the WisionWeaving the Visions: New Patterns in Feminist Spirituality, San Francisco : Harper & Row, pp.111-118

 

* 고대 그리스의 마을인 엘레우시스를 기반으로 하는 그리스 신화의 두 여신 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의 컬트 종교이자, 이 컬트 종교의 가르침 또는 이 컬트 종교가 엘레우시스에서 매년 또는 5년마다 개최한 신비 제전 또는 비전 전수 의식을 가리킨다.  지하 세계의 왕인 하데스가 데메테르로부터 페르세포네를 납치하는 신화를 바탕으로 하는데, "실락 (상실)", "탐색", "승천"의 세 단계의 사이클로 이루어져 있다. 이 세 단계 중 엘레우시스 밀교의 중심 테마를 이루는 것은 페르세포네가 "승천"하여 그녀의 어머니 데메테르와 재합일하는 것이다. 엘레우시스 밀교는 고대 그리스의 주요한 축제 중 하나였으며 후에 고대 로마로 확산되었다. 엘레우시스 밀교의 의식은 오랜 고대로부터 비밀로 지켜져 왔으며 밀교 참여자는 사후 세계에서 보답을 받게 될 것이라고 믿었다. 사후 세계의 비전(vision)과 마법적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엘레우시스 밀교의 큰 영향력과 오랜 기간 동안 계속될 수 있었던 것의 이유를 환각제를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보는 일부 학자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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