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의 행복이 무엇인지 말씀해주소서 > 니까야/경전읽기


니까야 읽기

니까야/경전읽기

최상의 행복이 무엇인지 말씀해주소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5-06-16 08:40 조회65회 댓글0건

본문

         최상의 행복이 무엇인지 말씀해주소서


 <<위대한 축복의 경>>

 

배경

-전 인도에서 세속적으로 “어떠한 것이 축복인가‘에 대해 격렬한 논쟁이 벌어졌다. 보는 것의 축복이라고 하는 자, 듣는 것이 축복이라고 하는 자, 인식된 것이 축복이라고 하는 자 등 의견이 분분했다. 

이 논쟁이 하늘나라에까지 전해지자, 제석천은 하늘아들을 파견하여 붓다께 여쭈어볼 것을 청하였는데, 이렇게 해서 설해진 경임.

-초기불교의 중요한 경전으로, 상좌불교의 예불문으로 사용됨

 

<하늘사람>

많은 하늘나라 사람과 사람들, 최상의 축복을 송하면서 행복에 관해 생각하오니, 최상의 축복이 무엇인지 말씀해주소서.

 

<세존>

어리석은 사람을 사귀지 않으며, 슬기로운 사람과 가까이 지내고, 존경할만한 사람을 공경하니, 이것이야말로 더없는 축복입니다.

 

분수에 맞는 곳에서 살고, 일찍이 공덕을 쌓아서, 스스로 바른 서원을 하니, 이것이야말로 더없는 축복입니다.

 

많이 배우고 익히며 절제하고 훈련하여 의미있는 대화를 나누니, 이것이야말로 더없는 축복입니다.

 

아버지와 어머니를 섬기고, 아내와 자식을 돌보고, 일을 함에 혼란스럽지 않으니, 이것이야말로 더없는 축복입니다.

 

나누어주고 정의롭게 살고, 친지를 보호하며, 비난받지 않는 생활을 하니, 이것이야말로 더없는 축복입니다.

 

악한 행위를 싫어하여 멀리하고, 술 마시는 거슬 절제하고, 가르침에 게으르지 않으니, 이것이야말로 더없는 축복입니다.

 

존경하는 것과 겸손한 것, 만족과 감사할 줄 알는 마음으로 때에 맞추어 가르침을 듣는 것, 이것이야말로 더없는 축복입니다.

 

인내하고 온화한 마음으로 수행자를 만나서 가르침을 서로 논의하니, 이것이야말로 더없는 축복입니다.

 

감관을 수호하여 청정하게 살며,거한 진리를 관조하여, 열반을 이루니, 이것이야말로 더없는 축복입니다.

 

세상살이 많은 일에 부딛쳐도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하고, 슬픔없이 티끌없이 안온한 것, 이것이야말로 더없는 축복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그 길을 따르면, 어디서든 실패하지 아니하고 모든 곳에서 번영하리니, 이것이야말로 더없는 축복입니다.

 

전재성(2011), 『숫타니파타』, pp. 189-192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종교와 젠더연구소서울 중구 동호로24길 27-17 우리함께빌딩 3층Tel. 070-4193-9933Fax. 02-2278-1142

COPYRIGHT ⓒ 종교와젠더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