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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송 50.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했고 무엇을 하지 않았는지 따지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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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5-09-30 22:09 조회7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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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마빠다 with 선일스님

 

게송 50. 빠티까 이야기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했고 무엇을 하지 않았는지 따지지 말라.

 

.자기 성찰 vs 타인 비판

:붓다께서 제자의 마음이 산란해졌을 때 "attano va avekheyya" 오직 자신만을 성찰하라" 는 근본 가르침으로 인도하심

 

* sati:

1) 기억하다: 이전에 라벨을 붙여놓고, 나중에 그것을 기억하는 것이전에 데이타가 있어서 기억함

2) satipatjana, 사념처(마음을 두어야 하는 네 가지 곳을 기억하라)

   sati(마음집중)+ pa(강조할 때 사용) + tha(영역, 나를 올려놓을 수 있는 베이스

    => 마음을 두는 4군데: (), (느낌), (마음), (담마): 점점 부드러워야 함, 섬세해져야 함, 단계적이 아니라 동시에 일어남

 

"다른 사람의 잘못을 찾지 말라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했고 무엇을 하지 않았는지 따지지 말라.

다만 자신이 한 것과 하지 않은 것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잘 따져보아야 한다. “

 

*마음두기, 마음하기: 붓다께서 가르친대로 마음에 두고, 마음을 먹는다.

 

*붓다는 여인의 공양청에 거절하지 않으심

- 공양을 청한 사람의 진실한 발원 때문에,

- 여래는 그런 발원을 거절하지 않으심,

외도의 방해는 업의 진실한 힘 앞에서 무력했기 때문,

공덕을 짓도록 기회를 주기 위함

 

부처님의 지도

 -올바른 마음이 생기도록, 불의의 마음이 사라지도록, 길을 제시함,

  (담마를 볼 줄 아는) 눈을 가진 자라면 누구든 볼 수 있도록 등불을 비춰주는 분

 

.여인: "빠티까의 모욕에 제 마음이 혼란하고, 완전히 마음의 길이 흐트러졌습니다."

          하지만 붓다의 가르침을 듣고 담마의 눈이 뜨여짐 => 정법의 힘으로 소따빳띠 팔라를 성취함

 

.최종 목표: 완전한 자유, 열반

 

"자신이야말로 자신의 의지처, 다른 누가 의지처가 되겠는가?" (담마빠다 160번 게송)

- 이 때 자신은 지속적으로 수행을 하고 있는 자신, 계속적으로 나아져 가고 있는 나를 말함

 

*다른 사람의 잘못을 찾지 말라

하지 말아야하는 것을 안하는 것은 힘들고, 해야 하는 것을 하는 것이 쉽다.

  해야 하는 것을 하다보면, 하지 말아야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멀리함.

   => 나쁜 것을 없애는 것보다 좋은 것을 하는 것이 더 쉬움

 

.오직 자기 자신의 것을 살펴야 하리(자신이) 한 것들과 하지 않은 것들을 (잘 살펴라) -, , ,

 

* 12연기

-내 몸(눈귀코혀몸맘) - (대상, 모양, 색성향미촉법) - (: 안식,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 세 가지가 부딪혀서 세상(lokja)이 됨

---이식, --비식... -18개 세상이 생김, 나의 안의 세상, 밖의 세상이 생김

- 3가지가 부딧혀서 촉(느낌)이 생김, 촉에 집착하면 윤회하고, 집착하지 않으면 열반으로 감

'무명 - - - 명색 - 육입 - - - - - - 노사

 

(자신이) 한 것들과 하지 않은 것들을 (잘 살펴라)

 

*,, (생각) 으로 나쁜 행동을 했을 때, 무엇이 더욱 나쁜가?

  - 세상에서는 몸>>뜻의 순서로 벌을 받음

     .말: 더러운 말, 꾸미는 말, 옮기는 말, 악한 말

 - 업의 관점에서는 몸, 입으로 한 것은 모두 자신이 업보를 받음,

 - 붓다는 몸<<생각의 순서로 나쁘다고 함. 생각이 가장 오래가고말은 좀 지나면 잊어지고, 몸은 세상에서 벌을 받음.

 - 업으로 봤을 때는 생각이 가장 나쁜 것, 생각으로 더 멀리, 더 많이 감,

   생각이 얼마나 힘이 강한 지, 수행할 때 생각으로 몸을 스캔해도 몸이 이완되는 것을 스스로 알 수 있음,

 

- 의도(chanda)는 그 업으로부터 나를 빠져나오게 만듬

   선한 의도를 가져야지 악한 의도를 가지면 언젠가는 그것이 행동으로 나가게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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